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때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주민등록증에 내 주민등록번호, 주소도 다 노출되어 있는데 짜증 나지만 먼저 신고해야겠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방법
주민등록증이 안 보인다면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혹시 자주 두는 곳이나 최근에 갔던 곳을 차분히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옷 주머니, 가방 안, 책상 서랍 등등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분실 확신이 들었다면 즉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주민등록증이 보이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소중한 개인 정보가 담긴 주민등록증이 혹시라도 나쁜 곳에 사용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해요. 분실신고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분실신고 방법 | 장점 | 단점 | 준비물 (선택 사항) |
---|---|---|---|
주민센터 방문 | 확실한 처리, 담당자와 직접 확인 가능 |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운영 시간 제약 | 신분증 (있는 경우) |
정부24 온라인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간편함 | 본인 인증 절차 필요, 공인인증서 등 필요 |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 |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는 가까운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정부24)에 신고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야간 또는 휴일에 신고한 경우 '분실신고 접수'로 처리되고 읍, 면, 동 담당자가 확인 후 '분실된 주민등록증'으로 변경됩니다.
- 정부 24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나 ARS 전화 1382로 분실 처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분실 신고 후 반드시 본인이 사진 1매를 지참하시고 전국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본인이 방문하여 분실신고 할 경우에는 재발급 신청과 같이 신고 가능합니다.
혹시 모바일 신분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휴대폰은 항상 가지고 다니니 따로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 정말 편하겠죠? 그만큼 또 단점도 존재하겠지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소개, 이용안내, 발급안내, 도난/분실 신고 등 제공
www.mobileid.go.kr
그럼 이어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작성 예시 가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작성 예시
-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인의 기본정보를 자동입력
-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
- 분실신고와 분실철회 중 하나를 선택
- 구분에서 분실철회를 선택했을 경우에만 주민등록증 습득일 직접입력
주민등록증 습득 중 처리 방법
- 습득기관(습득자):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에 맡기거나 우체통에 넣습니다.
- 읍, 면, 동: 재발급 여부를 확인하고 재발급받기 전이면 해당자에게 통지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파기합니다.
- 정부 24(www.gov.kr)에서 주민등록증 습득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은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와 마찬가지로 읍·면·동 또는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 1매(정부24 신청 시 사진파일)와 같이 제출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 방법 | 장점 | 단점 | 준비물 |
---|---|---|---|
주민센터 방문 | 담당자와 직접 상담 가능, 사진 촬영 서비스 제공 (일부) |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운영 시간 제약 | 신분증 (없는 경우 상담 필요),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 × 세로 4.5cm 탈모 상반신 사진 1매, 재발급 수수료 |
정부24 온라인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간편함 | 본인 인증 및 사진 파일 업로드 필요, 수령 시 주민센터 방문 필요 | 공동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 × 세로 4.5cm 탈모 상반신 사진 파일 (jpg, png 형식), 재발급 수수료 결제 수단 |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 확인 절차가 더욱 중요하며 사진 파일 등록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 주민등록증의 분실이나 훼손된 경우
- 주민등록증의 기재사항 중 성명, 생년월일, 성별, 지문이 변경된 경우
- 주민등록증의 변경 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 외과적 시술 등으로 용모가 변하여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
-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주민등록이 말소되었던 국외이주자가 영주 귀국하거나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을 신고하는 경우
- 2015.1.22. 이후 국외이주로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 되는 경우
- 습득 또는 발급한 주민등록증을 일정기간이 경과되기 전까지 수령하지 않아 읍, 면, 동에서 파기한 경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절차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정부24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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