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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신청 방법

by 주백과 2023. 3. 2.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렸을 때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주민등록증에 내 주민등록번호, 주소도 다 노출되어 있는데 짜증 나지만 먼저 신고해야겠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분실신고-재발급-방법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 방법

주민등록증이 안 보인다면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혹시 자주 두는 곳이나 최근에 갔던 곳을 차분히 다시 한번 확인해 보세요. 옷 주머니, 가방 안, 책상 서랍 등등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입니다!

 

분실 확신이 들었다면 즉시 분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찾아봐도 주민등록증이 보이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분실신고를 해야 합니다. 소중한 개인 정보가 담긴 주민등록증이 혹시라도 나쁜 곳에 사용될 수 있으니, 발견 즉시 신고하는 것이 중요해요. 분실신고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분실신고 방법 장점 단점 준비물 (선택 사항)
주민센터 방문 확실한 처리, 담당자와 직접 확인 가능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운영 시간 제약 신분증 (있는 경우)
정부24 온라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간편함 본인 인증 절차 필요, 공인인증서 등 필요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는 가까운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정부24)에 신고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야간 또는 휴일에 신고한 경우 '분실신고 접수'로 처리되고 읍, 면, 동 담당자가 확인 후 '분실된 주민등록증'으로 변경됩니다.

 

정부24 분실신고 재발급


  1. 정부 24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나 ARS 전화 1382로 분실 처리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분실 신고 후 반드시 본인이 사진 1매를 지참하시고 전국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3. 본인이 방문하여 분실신고 할 경우에는 재발급 신청과 같이 신고 가능합니다.

 

혹시 모바일 신분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모바일 신분증은 개인 스마트폰에 안전하게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입니다. 휴대폰은 항상 가지고 다니니 따로 주민등록증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 정말 편하겠죠? 그만큼 또 단점도 존재하겠지만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소개, 이용안내, 발급안내, 도난/분실 신고 등 제공

www.mobileid.go.kr

 

그럼 이어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작성 예시 가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신청작성 예시

주민등록증-분실신고-신청예시01
주민등록증-분실신고-신청예시02

  1. 신청인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인의 기본정보를 자동입력
  2.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창에서 동을 선택
  3. 분실신고와 분실철회 중 하나를 선택
  4. 구분에서 분실철회를 선택했을 경우에만 주민등록증 습득일 직접입력

 

주민등록증 습득 중 처리 방법

  1. 습득기관(습득자): 읍, 면사무소 또는 동주민센터에 맡기거나 우체통에 넣습니다.
  2. 읍, 면, 동: 재발급 여부를 확인하고 재발급받기 전이면 해당자에게 통지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파기합니다.
  3. 정부 24(www.gov.kr)에서 주민등록증 습득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은 주민등록증 분실 신고와 마찬가지로 읍·면·동 또는 정부 24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고, 사진 1매(정부24 신청 시 사진파일)와 같이 제출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재발급 신청 방법 장점 단점 준비물
주민센터 방문 담당자와 직접 상담 가능, 사진 촬영 서비스 제공 (일부)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운영 시간 제약 신분증 (없는 경우 상담 필요),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 × 세로 4.5cm 탈모 상반신 사진 1매, 재발급 수수료
정부24 온라인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음, 간편함 본인 인증 및 사진 파일 업로드 필요, 수령 시 주민센터 방문 필요 공동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가로 3.5cm × 세로 4.5cm 탈모 상반신 사진 파일 (jpg, png 형식), 재발급 수수료 결제 수단

 

온라인 신청의 경우 본인 확인 절차가 더욱 중요하며 사진 파일 등록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재발급-신청방법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1. 주민등록증의 분실이나 훼손된 경우
  2. 주민등록증의 기재사항 중 성명, 생년월일, 성별, 지문이 변경된 경우
  3. 주민등록증의 변경 내용란이 부족한 경우
  4. 외과적 시술 등으로 용모가 변하여 본인확인이 어려운 경우
  5.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고 주민등록이 말소되었던 국외이주자가 영주 귀국하거나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을 신고하는 경우
  6. 2015.1.22. 이후 국외이주로 재외국민으로 주민등록 되는 경우
  7. 습득 또는 발급한 주민등록증을 일정기간이 경과되기 전까지 수령하지 않아 읍, 면, 동에서 파기한 경우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과 재발급 절차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거나 정부24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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